차병원에서의 치료가
‘난임 치료의 정석’입니다.
'최초, 최고'라는 단어와 가장 잘 어울리는
강남차병원 난임의학연구실은
현재 진행형입니다.
난임검사
-
첫 난임검사
아기를 갖기 원하는 대부분의 부부들이 난임 때문에 걱정 하면서도 막상 검사를 받으려면, 검사 결과에 대한 두려움도 생기고, 무엇부터 해야 할 지 막막해 합니다. 그러나 난임의 이해를 돕고 치료를 하기 위해서는 먼저 정확한 검사가 필요하므로, 하루라도 빨리 난임 전문 병원을 찾는 것이 좋습니다.
-
첫 방문시 주의사항
처음 병원을 가면 주치의로부터 임신과 관련된 많은 질문을 받게 됩니다. 그러나 처음 방문할 경우에는 순간적으로 당황하여 제대로 표현을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므로 방문하기 전 미리 다음의 사항을 자세히 메모해 간다면, 정확한 원인을 찾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부부 모두 기억할 사항
- 결혼 후 피임을 한 경험이 있습니까?
- 임신을 위해 노력한 기간은 어느 정도 입니까?
- 부부 관계력(성교 횟수, 1회 성교시 시간)은 어느 정도입니까?
- 성생활에 문제가 있거나 성교시 통증은 없습니까?
- 현재 복용 중인 약이 있습니까?
- 과거에 다른 이유로 수술을 받거나 입원 치료를 한 경험이 있습니까?
- 다른 병원을 방문하여 난임 검사와 치료를 한 경험이 있습니까?
- 받은 경험이 있다면, 어떠한 검사와 치료를 받았는지 알고 계십니까?
여성이 기억할 사항
- 초경은 언제 하였습니까?
- 월경력(월경의 주기, 기간, 양, 생리통)에 대해서 어떠합니까?
- 과거에 임신한 경험이 있습니까? (분만/ 인공유산/ 자연유산에 대해서)
- 만약 유산의 경험이 있다면, 그 후 월경의 변화가 있었습니까?
남성이 기억할 사항
- 성장 과정 중 어느 시기든지 고열이 나는 병을 앓은 적이 있습니까?(유행성 이하선염, 홍역...)
- 비뇨기계(성병 포함) 치료 경험이 있습니까?
- 평상시 술, 담배는 어느 정도입니까?
- 직장 내 환경은 어떠합니까? ( 방사능 물질, 화학약품의 취급, 고온)
기초상담자료
처음 병원을 방문하시는 분께서는 방문전 아래의 '기초상담자료'를 작성하여 상담원에게 제출하시면, 상담시간이 단축 및 초진상담에 큰 도움이 됩니다.
-
난임검사와 기초체온 측정
기초체온으로는 배란일을 추정하여 임신 가능한 날짜를 알 수 있으며, 무배란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체온이 올라간다는 것은 황체호르몬이 순조롭게 분비되고 있다는 증거이며, 이때 자궁내막은 황체 호르몬에 의해 더 한층 풍부하게 점액을 분비하면서 수정란이 착상하기 좋은 환경을 만들게 됩니다. 그러나 수정, 수정란의 착상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황체는 2주 정도면 위축되어 버리고 황체호르몬이 감소되면서 자궁내막이 벗겨져 떨어집니다. 이것이 월경혈이며 이때 체온은 낮아집니다.
-
기본적인 난임검사
병원을 방문하는 시기는 생리 시작 3일째가 가장 좋습니다. 또한 검사 당일은 되도록 벗기 쉬운 복장을 하고 짙은 화장이나 매니큐어 등은 피하여야 합니다.
- 주치의 선생님과의 문진, 기초적인 전신의 건강상태, 부인과적 내진
- 문진에서는 월경력, 임신력과 관련된 질문을 합니다. 내진으로는 질염이나, 자궁경부 이상 등이 있는지 진찰합니다.
- 기본적인 건강을 체크
- 혈압, 체중, 일반혈액 검사, 소변검사, 성병검사, 당뇨병, 간과 신장 기능검사, 심전도. 흉부 X-선 촬영 등을 하게 되며, 과거 질병의 유무에 따라 조절됩니다.
- 호르몬 검사
- 생리시작 2-4일째 시행합니다. 혈액으로 검사를 하게 되며, 임신에 관여하는 호르몬을 검사합니다.
- 질식 자궁초음파
- 생리 시작 3일째 하게되며, 난소와 자궁의 상태를 파악합니다.
- 자궁 난관 조영촬영
- 월경이 완전히 끝나고 2일 후부터 배란되기 3-4일 전에 시행하며 자궁강의 상태와 난관이 뚫려있는지를 확인합니다.
- 배란 초음파
- 월경 11-12일째부터 검사를 시작하여 배란 확인 시기까지 시행하며, 난포의 성장 및 성숙한 난포의 숫자와 배란의 유무를 확인합니다.
- 자궁 경관 점액 검사
- 배란직전이나 배란기에 하는 것이 좋으며, 자궁 입구의 점액의 상태를 파악합니다.
- 성교 후 검사
- 배란 예정 1-2일 전에 시행하는데, 성교 후 8시간 내에 부인의 경관 점액을 채취하여 남편의 정자가부인의 자궁 경관 내로 잘 침투되는 지를 조사합니다.
- 정액 검사
- 난임 검사를 시작 시에 여성과 함께 시행합니다. 세계 보건기구(WHO)에서 제시한 정상 검사치의 기준은 양 1.5ml 이상, 정자수 1,500만마리/ml 이상, 운동성 40%, 형태 4% 이상을 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