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료예약상담 1577·4488+1
차병원에서의 치료가
‘난임 치료의 정석’입니다.
'최초, 최고'라는 단어와 가장 잘 어울리는
강남차병원 난임의학연구실은
현재 진행형입니다.

체외수정 시험관아기

  • 체외수정(시험관아기)이란?

    체외수정

    체외수정(體外受精 IVF-ET ; In Vitro Fertilization -Embryo Transfer)이란, 여성의 몸 안에서 정상적으로 일어났던 수정과정을 인체 밖에서 인위적으로 이루지게 하여 임신을 유도하는 시술입니다.
    즉, 여성의 성숙된 난자를 채취하고, 남성의 정액을 인위적으로 채취하여 시험관이나 배양접시에서 수정시킨 후, 2-3일 동안 배양하여 여성의 자궁내막으로 이식해 임신이 되도록 하는 방법입니다. 이러한 체외수정이 필요한 경우는, 여성의 난관이 모두 막혔을 때, 절제 수술을 받아 양쪽 난관을 모두 잃은 경우, 난관 상태가 좋지 않아 난관 성형수술을 받았으나 실패한 경우, 여성에게 정자를 받아들이지 못하는 면역항체가 있는 면역성 난임인 경우입니다. 그와 더불어 남성의 정자수가 부족하거나 운동성이 부족하여 정상적으로 임신이 되지 않는 경우에 많이 시술합니다. 그 외에도 원인 불명의 난임으로 다른 방법은 모두 실패한 경우에 선택하게 됩니다.

    체외수정의 과정을 간단히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1 난자의 과배란을 유도합니다.
    2. 2 성숙한 난자와 건강한 정자를 채취합니다.
    3. 3 채취한 난자와 정자의 수정을 유도합니다.
    4. 4 수정란을 배양합니다. 5.배아를 여성의 자궁내막에 이식합니다. 6.임신을 유지하기 위해 자궁내막을 보강합니다.
  • 난자의 과배란 유도
    배란을 유도하는 방법에 따라 '인위적인 배란 촉진법'과 '자연적인 배란법'으로 나뉘어집니다.

    자연적인 배란법

    자연 주기에 따라 성숙된 난자를 채취하는 방법입니다. 그러나 이 자연 배란은 난자의 배란이 한달에 한번만 이루어지고, 배란일을 정확히 맞추기가 어려우므로 성숙된 난자를 얻지 못하는 경우가 종종 있어 최근에는 인위적인 과배란 유도법으로 많이 시술하고 있습니다.

    인위적인 배란 촉진법

    인위적으로 과배란을 시키는 이유는 1개만 배란이 되는 자연주기보다 다수의 난자를 한꺼번에 얻음으로써 임신율을 높이기 위함입니다. 1978년 인간 최초의 체외수정 아가는 자연주기에서 이루어졌지만, 그후 연구 결과 성숙난자를 여러개 얻었을 때 체외수정 임신율이 증가된다는 것이 밝혀져 요즈음 대부분의 체외수정은 배란제를 써서 시행되고 있습니다.
    체외수정에서 배란제를 사용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으며 주로 환자의 연령이나 난소기능 그전 배란유도 결과 등을 참고로 하여 방법이 결정됩니다. 현재 가장 많이 이용되는 배란유도 방법으로는 GnRH agonist(성선자극 호르몬 분비 호르몬 효능제)의 장기 투여법(long protocol)이 대표적입니다. 
    (*번호 11번 배란주사 맞는법 안내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성선 자극 호르몬 분비 호르몬 효능제 (GnRH agonist)의 장기 투여법

    1GnRH agonist 주사
    체외수정하기 원하는 달의 바로 전달 중기 황체기(배란후 7일) 또는 생리 예정일 7-10일전부터 GnRH agonist(상품명 ; luplin, Suprefact, Decapeptyl)을 피하주사 또는 1회 근육주사하여 환자의 체내에서 분비되는 여성호르몬을 낮추고 생리를 유도합니다.
    2성선자극 호르몬(FSH, hMG) 주사 투여
    생리가 시작되면 초음파 검사와 호르몬 검사를 하여 자궁과 난소의 상태가 배란유도 시작에 적당하게 준비된 것을 확인하고 FSH나 hMG 등의 성선자극호르몬을 주사하여 여러 개의 난자가 자라도록 유도합니다. 주사 맞는 용량은 난포의 성장속도, 개수에 따라 결정되므로 여러번 초음파 검사, 호르몬 검사를 하여 배란일을 결정합니다. FSH나 hMG 투여를 시작할 때 GnRH agonist 용량은 대개 반으로 줄여 hCG 맞는 날까지 계속 투여 받습니다.
    3hCG 투여
    직경이 18-20mm 이상인 난포가 3개정도 관찰되면 hCG(human chorionic gonadotropin)을 5,000-10,000 단위 주사하여 배란 유도를 완성하고, hCG 투여 35시간 후 난자를 채취합니다.
    GnRH agonist 투여 방법에도 장기 투여법외에 단기 요법, 초단기 투여법 등이 있고, GnRH agonist는 쓰지 않고 성선 자극 호르몬 주사제인 FSH, hMG만 쓰는 방법, 또 먹는 배란제인 Clomiphene과 hMG를 병용하는 방법등, 체외수정을 위한 여러가지 과배란 유도방법이 있습니다. 또한 최근에는 GnRH 길항제(antagonist), 유전자 재조합기법(recombinant)을 이용한 성선자극 호르몬 주사 등의 새로운 약들이 개발되어 있습니다.

    인위적인 배란 촉진법의 장.단점

    인위적인 배란 촉진법은 자연적인 방법에 비해 비싸고 간혹 배란약제 부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난포호르몬의 분비가 너무 많아 자궁내막이 가장 좋은 착상의 상태를 유지 못함으로써 임신을 실패하는 원인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너무 많은 난자가 배란이 되면 난소 과자극 증후군의 부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난소를 한꺼번에 많이 자극하므로 그 주기에 임신이 실패하더라도, 나머지 수정란으로 다시 임신을 시도할 수 있습니다. 또한 난자의 성숙도를 계속 관찰하기 때문에 배란 시간을 맞추기가 자연배란 보다 좋습니다. 완전히 성숙한 난자와 건강한 정자만을 채취하여 수정하므로 임신의 성공률이 높습니다.
  • 난자와 정자의 채취

    난자의 채취

    난자 채취시기가 너무 빠르면 난자가 미숙하고 너무 늦으면 배란이 되어 버리거나 난자가 과숙하여 성공률이 낮아집니다. 그럼으로 이 시기를 결정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일반적으로 18mm이상의 난포가 3개 이상 성숙하였을 때 그 날 저녁 HCG를 주사하며, 주사 약 35시간후 난자 채취를 시행합니다.
    난자를 채취하는 방법은 정맥주사를 통해 진정제를 투여 한 후, 질 초음파를 통해 난소를 보면서 질을 통해 바늘을 넣어 채취합니다.
    소요시간은 20-30분 정도이며, 마취에서 깨어나면 바로 귀가합니다.채취한 난자를 바로 수정을 위해 사용하는 것은 아닙니다. 왜냐하면, 자연 임신에서 난자는 충분히 성숙한 후 난관으로 들어가지만 체외수정의 경우는 배란 전에 난소에서 꺼내기 때문에 몸밖에서 성숙 시켜야 합니다. 즉, 대상자의 체질 환경과 비슷한 배양액 속에서 6시간 정도 배양합니다.

    정자의 채취

    난자 채취의 시기가 정해지면 남편은 배란일 2-3일 전부터 금욕을 시작하여, 난자의 채취가 이루어지는 날 함께 정자도 채취합니다. 수음법으로 채취된 정액은 수 차례 세척하여 정액내의 불순물, 염증세포 등을 제거하고 운동성이 좋은 정자의 부유액을 만듭니다. 이처럼 정자를 세척하는 이유는 정자의 수정능력을 높이기 위함입니다. 즉, 임신의 성공률은 양질의 수정능력을 갖춘 정자가 얼마나 되느냐에 좌우되기 때문입니다.
  • 정자와 난자의 시험관내 수정과 배양
    난자와 정자를 한 접시 안에 넣고 난관 속과 같은 환경으로 설정된 배양기구에서 수정을 기다립니다. 수정은 정자의 상태가 좋다면 5-10만개의 정자를 난자가 있는 배양 접시 안에 넣어줌으로써 이루어집니다. 그러나 만약 수정률이 30-40% 정도로 미약하다면 정자의 수정능력에 문제가 있는 것으로 보고 미세정자 주입술(ICSI)를 시행합니다.
  • 배아의 이식
    배아이식 과정은 체외수정의 마지막 단계이며, 수정된 배아를 2-5일 정도까지 배양하여, 세포분열이 되어있는 배아를 자궁 안으로 심어주는 단계입니다.

    배아 이식의 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1 내진이 행해지는 침상에 누워서, 마취는 하지 않고 안정제 정도를 복용한 상태에서 행해집니다.
    2. 2 배아를 가는 관에 담아 자궁 경부를 통해 자궁으로 삽입합니다.
    3. 3 소요시간은 2-3분 정도입니다.
    4. 4 배아 이식 후 최소한 3-6시간은 안정을 취해야 합니다.
    5. 5 위의 과정을 위해서는 하루정도 입원을 하여야 하나, 이식 후 임신확인까지 계속 입원 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체외수정의 임신율은 1주기당 30-40% 정도이지만, 모두 그러한 것은 아닙니다. 이는 시술자의 기술과 환자의 상태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 임신의 확인과 임신의 유지
    배아 이식 후 11일째, 임신 확인을 위해 혈액 검사를 합니다. 혈액 검사를 통해 임신을 확인한 경우, 5-7일 간격으로 2-3회 더 혈액 검사를 하여 수치가 올라가 임신이 확실해 지면 1-2주후 초음파로 태낭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난자를 채취한 날부터 자궁내막의 안정성을 위해 황체호르몬을 투여합니다. 투여되는 황체호르몬 제제에는 근육주사, 질 좌약, 먹는약 등이 있습니다. 또한 임신이 확인 된 이후에는 임신의 안전한 유지를 위해 10주 정도까지 황체호르몬제를 투여합니다.
  • 배우자 난관 내 이식
    배우자 난관 내 이식법 ( GIFT ; Gamete Intrafallopian Transfer)"은 채취하여 준비된 남편의 정자와 시험관아기 시술과 동일한 방법으로 채취된 난자를 다시 복강경을 통해 정상적인 수정 장소인 난관에 이식하여 임신 시키는 시술 방법으로, 수정의 과정이 시험관이나 체외에서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 여성의 체내에서 일어나게 되며, 정상적인 임신과 마찬가지로 나팔관에서 수정된 배아는 난관을 통하여 자궁으로 들어와 착상하게 됩니다.
    종래의 난임치료법으로 오랫동안 임신이 안 되고 적어도 한쪽 나팔관이 정상인 경우에 적용될 수 있는데 체외에서 수정을 시키는 시험관아기법과 달리 체내에서 수정이 일어나기 때문에 수정이 되었는지의 여부를 확인할 수 없는 단점이 있습니다.

    배우자 난관내 이식 시술 대상 환자는?

    1. 1 원인불명의 난임인 경우
    2. 2 자궁내막증이 있는 경우
    3. 3 자궁경관성 난임인 경우
    4. 4 면역학적 난임이 있는 경우
    5. 5 최소한 한쪽 나팔관은 정상인 경우

    배우자 난관내 이식 시술 과정은?

    시험관 아기 시술 과정과 동일하게 과배란을 유도하여 채취된 난자와 미리 세척하여 준비된 정자를 가느다란 관에 순서대로 넣어준 후 복강경을 통해 난관 안으로 정자 와 난자를 이식하게 됩니다. 시술시간은 약 40-60분 걸리며, 본인이 원하는 여부에 따라 1-2일 정도 입원하게 되며, 임신여부는 나팔관아기시술 후 14일 전 후에 혈액검사로 알 수 있습니다.
  • 시험관 아기와 관련된 질문과 답변
  • 배란주사 맞는법안내
    난임치료를 위해 주치의 선생님께서 처방해주신 약물의 종류에 따라 아래와 같이 주사방법에 대한 안내를 드리오니, 천천히 그리고 충분히 확인한 후에 주사하시기 바랍니다. 기타 궁금한 사항에 대해서는 언제든 문의 주시기 바랍니다.
  • 자가주사 Q&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