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료예약상담 02·3468·3460
차병원에서의 치료가
‘난임 치료의 정석’입니다.
'최초, 최고'라는 단어와 가장 잘 어울리는
강남차병원 난임의학연구실은
현재 진행형입니다.

인공수정, 임신과정

  • 난자와 정자

    난자

    난자는 정자와 달라 구형의 모양을 가지며 그 크기는 정자의 약 10배로써 0.1mm정도입니다. 이 세포질의 일부는 수정 후 분열과 개체 발생에 필요한 에너지원이 되고 일부는 개체의 구성물질이 됩니다.
    이러한 난자는 난소에서 생성됩니다. 가임기 여성의 난소에는 반짝거리는 투명한 작은 난포가 수없이 형성되어 있습니다. 난포는 난자가 들어있는 물주머니 같은 것으로 이 난포 속에서 난자는 자라게 됩니다. 그러나 수 없이 많은 난포 중에 오직 한 개의 난포 속에 들어 있는 난자만이 성숙되어 배출되는데, 이렇게 난자가 배출되는 것을 배란이라고 합니다.

    정자

    정자는 동물마다 다른 모양을 하고 있지만 기본적으로는 머리(두부 head)와 몸통 (중부 midpiece) 그리고 꼬리(미부 tail)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머리에는 염색체가 든 핵이 있고 머리 앞에는 이를 감싸는 첨체(acrosome)가 있습니다.
    이 첨체는 정자 머리가 난자의 벽을 뚫고 들어갈 때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몸통에는 미토콘드리아가 자리잡고 있어 정자 운동에 필요한 에너지를 생성하고, 꼬리에는 운동성 필라멘트들이 있어 여성의 생식기 안에서 운동하여 앞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합니다.
  • 정자가 난자
    인간 생명의 시작은 난자와 정자의 만남에서부터 출발합니다. 이들의 만남인 수정을 위하여 여성의 질 속에 들어간 정자는 긴 꼬리를 가지고 1초에 자신의 길이 만큼씩의 빠른 속도로 난관을 향해 헤엄쳐 갑니다. 하나의 정자와 난자가 수정되기 위해서는 사정을 통하여 상상하기 어려운 정도의 많은 정자가 여성의 질 속으로 보내집니다. 그러나 이 중 약 15%는 기형적인 정자인데 이 정자는 임신시킬 능력이 없기 때문에 기형아를 낳게 하는 원인이 되지는 않습니다. 즉 난자를 만나러 가는 도중에 도태되고 마는 거죠.
    여성의 질은 산성인데 정자는 산성이라는 환경에는 견디지 못하여 약한 정자는 자궁에 도달하기 전에 질 속에서 역시 죽고 맙니다. 강한 정자만이 질 속의 산성을 견뎌 내고 무사히 자궁의 입구에 도달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러나 여기에서 모든 것이 끝난 것은 아닙니다. 자궁 경관 점액전(頸管粘液栓)이라는 더욱 험난한 장애물을 만나게 됩니다. 이는 젤리 덩어리와 비슷한 것으로 세균의 침입을 막는, 마치 검문소와 같은 역할을 합니다. 그러나 정자가 난자와 만나기 위해서는 이것이 마지막이 아닙니다. 정자는 또 하나의 장애물을 통과해야 합니다.
    자궁상부의 양쪽에서 좌우로 이어져 나간 난관의 팽대부까지 헤엄쳐 나아가야 하는 것입니다. 여기까지 가는데 두 시간 정도는 걸리니 정자의 여정이 쉬운 것만은 아니라는 것 아시겠죠? 더욱이 이때 그 난관에서는 언제나 아래쪽을 향하여 소량의 점액이 흐르고 있기 때문에 정자는 그 흐름에 역행하여 힘겹게 거슬러 올라가야만 합니다. 이렇게 해서 난관 속까지 도달한 정자는 이제야말로 한숨을 돌릴 수 있게 됩니다. 난관의 벽은 주름이 많은 점막인데 이 주름 사이에서 드디어 쉴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도착한 정자의 수는 약 500-600개 정도입니다. 결국 건강하지 못한 정자는 여기까지 도달한다는 것 조차 어렵겠지요.
    그러나 그렇게 힘든 여행을 해 왔지만 겨우 3일밖에 살지 못합니다. 따라서 3일 동안에 난소에서 난자가 나오지 않으면 모두가 허무하게 죽게 됩니다. 이처럼 난관에서 죽어가는 정자는 백혈구에게 먹혀 버리게 됩니다. 그러나 정자가 살 수 있는 3일 동안에 난자가 배란되어 만나게 된다면 바로 생명의 창조가 이루어집니다.
  • 정자와 난자의 수정
    난소에서 터져 나온 난자는 정자처럼 스스로 움직일 수가 없어서 점액을 따라 흘러 자궁 쪽으로 접근하다가 제일 먼저 달려오는 건강한 정자를 만나게 됩니다. 이때 정자는 머리 부분에서 히알루로니다제(hyaluronidase)라는 효소가 분비되는데, 이 효소가 난자를 감싸고 있는 표면을 녹이는데, 막의 어딘가에 제일 먼저 녹아서 뚫리는 부분이 생기면, 그 위치에 있던 정자가 아주 유연히, 이끌리듯이 스르르 난자 속으로 머리 부분부터 들어가면 정자의 꼬리는 떨어져 없어집니다. 이것이 바로 수정이 되는 순간입니다.
    • 1.난자 주위에 많은 정자가 있는 상태

    • 2.하나의 정자가 난자 내로 진입하는 상태

    • 3.수정이 이루어진 상태

  • 수정란 착상
    난관의 팽대부에서 수정이 완료된 수정란은 곧 이어 빠른 속도로 체세포분열(난할)을 시작합니다. 그리고 난관 벽에 있는 섬모들의 운동으로 자궁으로 밀려 내려가 수정 후 3-4일 뒤에는 자궁에 닿게 됩니다. 그 후 수정 후 5-7일째 자궁내막에 착상하게 됩니다. 수정이 성공되더라도 그 기간동안 착상이 일어나지 않으면 임신은 실패하게 됩니다. 착상된 수정란은 이후 분만 때까지 자궁벽에 붙어 배아 발생과 태아 성장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 인공수정이란?

    인공 수정(IUI ; intrauterine insemination) 시술 이란,

    부인의 배란기에 맞추어 특수 처리된 남편의 정자를 부인의 자궁 안에 주입하여 수정이 일어나도록 하는 임신방법입니다. 즉 난자 배란과 수정은 자연적인 환경에서와 마찬가지로 난관에서 이루어집니다. 자궁 내 인공수정 시술의 장점은 통증이 거의 없으며, 수술을 통하지 않고, 간단하게 외래에서 시행할 수 있습니다. 또한 비용이 체외수정에 비해 저렴합니다.

    인공수정 시술 대상

    부인의 자궁 경관이나 점액에 문제가 있는 경우, 자궁의 후굴과 전굴 등으로 정상적인 성교를 통해 임신이 어려운 경우 또는 남편의 성교 장애로 질 내 삽입이나 사정이 어려운 경우에 인공 수정의 대상이 됩니다. 하지만 부인의 자궁 내 난관의 구조적 문제나 심각한 배란 장애가 있는 경우 또는 남성의 정자에 심각한 문제가 있는 경우에는 시행하기 어렵습니다.

    인공수정 시기의 결정

    인공 수정은 부인의 배란기에 맞추어 시행되기 때문에 정확한 배란일을 예측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 기초체온 검사나 소변 배란 진단시약, 초음파 검사 등을 시행하며, 초음파 검사의 경우 1주기에 4~5회 반복적으로 시행함으로써 배란일 예측의 정확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배란 유도 방법 (자연 주기 또는 배란 유도 주기)

    부인이 정상적으로 배란이 되는 경우에는 배란제를 쓰지 않고 자연주기에서 배란일을 결정하여 인공수정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정상적인 배란이 어려운 경우에는 배란유도제를 사용하여 배란을 유도하게 됩니다. 배란유도제는 배란이 이루어지는 여성에서 난자의 수를 증가시키기 위한 목적으로도 이용되고 있습니다. 배란유도제에는 먹는 배란제와 주사용 배란제가 있습니다.

    인공 수정의 시술 과정

    대개 생리 시작 10일째부터 초음파 검사를 실시하여 배란일을 결정하고, 배란 당일 수음법(masturbation)을 통해 남편의 정액을 제출하게 됩니다. 제출된 정액은 특수 처리 과정을 거쳐 인공수정 시술에 적합한 운동성이 좋은 건강한 정자만을 농축, 선별한 후 부인의 자궁 안으로 주입합니다. 인공 수정 시술은 약 10분 정도 소요되고, 부인은 10-15분 정도 휴식 후 바로 귀가 할 수 있습니다. 시술 후 바로 일상적인 생활이 가능하나 시술 당일은 심한 운동을 자제하고 충분한 휴식을 취할 것을 권고합니다.

    비배우자 간 인공 수정

    남편이 무정자증으로 진단받은 경우, 기증받은 정자를 이용하여 인공수정을 실시 할 수 있습니다. 시술에 사용되는 정자는 그 안정성을 보장하기 위하여 원내 내규에 따라 다양한 검사와 철저한 검증을 통하여 시술에 적합한 정자만을 사용하며, 모든 과정의 정보보호와 비밀유지를 보장합니다.

    인공수정 후의 치료와 성공률

    인공수정 후 환자 상태에 따라 황체호르몬이나 hCG(human chorionic gonadotropin) 주사제를 투여하여 황체기를 보강하기도 합니다. 인공 수정 자체는 감염 이외의 큰 부작용은 없고 감염도 미리 치료하면 거의 관찰되지 않습니다. 배란 유도 때문에 다태아 또는 난소가 커지는 부작용이 가끔 관찰되며 1주기당 임신 성공률은 10-15%정도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