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료예약상담 02·3468·3460
차병원에서의 치료가
‘난임 치료의 정석’입니다.
'최초, 최고'라는 단어와 가장 잘 어울리는
강남차병원 난임의학연구실은
현재 진행형입니다.

시험관아기 클리닉에 관한 안내입니다.

문의
 
02)3468-3461~2

체외수정

체외수정(體外受精 IVF-ET ; In Vitro Fertilization -Embryo Transfer)이란, 여성의 몸 안에서 정상적으로 이루어지는 수정과정을 인체 밖에서 인위적으로 이루지게 하여 임신을 유도하는 시술입니다.

즉, 인위적으로 여성의 성숙 난자를 채취하고, 남성의 정액을 채취하여 시험관이나 배양접시에서 수정시킨 후 2-3일 동안 배양하여 여성의 자궁내막으로 이식해 임신을 유도하는 방법입니다.


이러한 체외수정이 필요한 경우는, 여성의 난관이 모두 막혔을 경우, 절제 수술을 받아 양쪽 난관을 모두 잃은 경우, 난관 상태가 좋지 않아 난관 성형수술을 받았으나 실패한 경우, 여성에게 정자를 받아들이지 못하는 면역항체가 있는 면역성 난임인 경우입니다. 그와 더불어 남성의 정자수가 부족하거나 운동성이 부족하여 정상적으로 임신이 되지 않는 경우에 많이 시술합니다. 그 외에 원인 불명의 난임 환자의 경우에도 체외 수정을 선택하게 됩니다.

차병원의 시험관아기시술 강점

시험관아기 시술과정

  • 과배란 유도
    배란을 유도하는 방법에 따라 자연적인 배란법과 인위적인 배란 촉진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자연적인 배란법

    자연 주기에 따라 성숙된 난자를 채취하는 방법입니다. 그러나 이 자연 배란은 난자의 배란이 한 달에 한번만 이루어지고, 배란일을 정확히 맞추기가 어려우므로 성숙된 난자를 얻지 못하는 경우가 종종 있어 최근에는 인위적인 과배란 유도법으로 많이 시술하고 있습니다.

    인위적인 배란 촉진법

    인위적으로 과배란을 시키는 이유는 1개만 배란이 되는 자연주기보다 다수의 난자를 한꺼번에 얻음으로써 임신율을 높이기 위함입니다. 1978년 인간 최초의 체외수정은 자연주기에서 이루어졌지만, 그 후 연구 결과 성숙난자를 여러 개 얻었을 때 체외수정 임신율이 증가된다는 것이 밝혀져 요즈음 대부분의 체외수정은 배란촉진제를 써서 시행되고 있습니다. 체외수정에서 배란제를 사용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으며 주로 환자의 연령이나 난소기능, 그 전 배란유도 결과 등을 참고로 하여 방법이 결정됩니다.
  • 난자의 채취
    난자 채취시기가 너무 빠르면 난자가 미숙하고 너무 늦으면 배란이 되어 버리거나 난자가 과숙하여 성공률이 낮아집니다. 그러므로 이 시기를 결정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일반적으로 난포가 18mm 이상 성숙하였을 때 그 날 저녁 HCG를 주사하며, 주사 약 35시간 후 난자 채취를 시행합니다. 난자를 채취하는 방법은 정맥주사를 통해 진정제를 투여 한 후, 질 초음파를 통해 난소를 보면서 질을 통해 바늘을 넣어 채취합니다. 소요시간은 20-30분 정도이며, 마취에서 깨어나면 바로 귀가합니다.
    채취한 난자를 바로 수정을 위해 사용하는 것은 아닙니다. 왜냐하면, 자연 임신에서 난자는 충분히 성숙한 후 난관으로 들어가지만 체외수정의 경우는 배란 전에 난소에서 꺼내기 때문에 몸 밖에서 성숙 시켜야 합니다. 즉, 대상자의 몸 속 환경과 비슷한 배양액 속에서 일정시간 배양합니다.
  • 정자의 채취
    난자 채취의 시기가 정해지면 남편은 배란일 2-3일 전부터 금욕을 시작하여, 난자의 채취가 이루어지는 날 함께 정자도 채취합니다. 채취된 정액은 수 차례 세척하여 정액내의 불순물, 염증세포 등을 제거하고 운동성이 좋은 정자의 부유액을 만듭니다. 이처럼 정자를 세척하는 이유는 수정 능력이 좋은 우수한 정자를 선별하기 위함입니다.
  • 정자와 난자의 시험관내 수정과 배양
    난자와 정자를 한 접시 안에 넣고 난관 속과 같은 환경으로 설정된 배양기구에서 수정을 기다립니다. 수정은 정자의 상태가 좋다면 5-10만개의 정자를 난자가 있는 배양 접시 안에 넣어줌으로써 이루어집니다. 그러나 정자의 상태(운동성, 모양, 수)가 좋지 못한 경우에는 미세정자 주입술(ICSI)을 시행합니다.
  • 배아이식
    배아이식 과정은 체외수정의 마지막 단계이며, 수정된 배아를 2-5일 정도까지 배양하여, 세포분열이 되어있는 배아를 자궁 안으로 심어주는 단계입니다.
    배아 이식의 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1내진이 행해지는 침상에 누워서, 마취는 하지 않고 안정제 정도를 복용한 상태에서 행해집니다.
    2. 2배아를 가는 관에 담아 자궁 경부를 통해 자궁으로 삽입합니다.
    3. 3소요시간은 2-3분 정도입니다.
  • 임신의 확인과 임신의 유지
    배아 이식 후 11일째, 임신 확인을 위해 혈액 검사를 합니다. 혈액 검사를 통해 임신을 확인한 경우, 5-7일 간격으로 2-3회 더 혈액 검사를 하여 수치가 올라가 임신이 확실해 지면 1-2주후 초음파로 태낭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난자를 채취한 날부터 자궁내막의 안정성을 위해 황체호르몬을 투여합니다. 투여되는 황체호르몬 제제에는 근육주사, 질 좌약, 먹는 약 등이 있습니다. 또한 임신이 확인 된 이후에는 임신의 안전한 유지를 위해 8-9주 정도까지 황체호르몬제를 투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