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료예약상담 02·3468·3460
차병원에서의 치료가
‘난임 치료의 정석’입니다.
'최초, 최고'라는 단어와 가장 잘 어울리는
강남차병원 난임의학연구실은
현재 진행형입니다.

배란 장애

난임 원인의20-30%정도의 비율을 차지하는 배란장애는 일반적으로 문진, 호르몬검사, 초음파 검사로 쉽게 진단할 수 있습니다. 배란은 임신에 필수요소이므로 난임 부부에서 기본검사를 통해 조기에 발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배란장애는 심한 정도에 따라 배란이 수개월에 한번 일어나는 희발배란, 전혀 배란이 일어나지 않는 무배란으로 나눌 수 있으며, 배란이 적게 일어날수록 임신의 가능성은 적어지게 됩니다.

배란 장애의 대표적 질환 – 다낭성 증후군

다낭성난소증후군은 난소내의 작은 난포의 수는 많지만 이러한 난포들이 배란을 일으킬 만큼 성장을 하지 않는 질환입니다. 배란장애의 가장 흔한 원인입니다.
다음의 기준 중 2가지 이상을 만족시 진단

·남성호르몬 과다(임상적 혹은 생화학적)

·배란장애

·초음파상 다낭성 난소소견 (한쪽난소 동난포수 20개 이상 보일때)

치료

  • 체중 감량체질량 지수가 27Kg/m2 이상인 경우, 인슐린 저항성 또한 증가하게 되므로, 적절한 체중 감량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과도한 체중 감량과 지나친 운동은 시상하부-뇌하수체-난소로 연결된 내분비 기능을 교란시켜, 무배란 및 난임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장기간에 걸친 적절한 체중조절과 생활 습관의 변화가 필요합니다.
  • 약물적 치료클로미펜, 페마라 등과 같은 배란유도제 또는 인슐린 감수성 개선제를 사용하여 약물적 배란 유도가 가능합니다. 다만 이러한 약물적 치료는 난소과자극 증후군과 같은 합병증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전문가와의 상담을 요합니다.
  • 미성숙난자 시험관 아기시술미성숙 난자 체외수정은2~9mm 정도의 난포에서 미성숙 난자를 채취해 체외에서 배양하고 성숙시켜 체외 수정하는 과정으로 과배란유도에 의한 부작용이 생길 수 있는 다낭성난소증후군 환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시술입니다.

그 이외의 배란장애를 일으키는 원인

  • 고프로락틴혈증
    원인
    유즙분비 호르몬인 프로락틴(prolactin)이 과다하게 분비되는 경우로 흔히 유즙이 분비되고 두통이 있거나 드물게는 시력장애가 동반될 수 있습니다. 뇌하수체 종양이 의심되는 경우에는 CT 또는 MRI 촬영을 시행하여 종양의 존재여부를 진단하게 됩니다.
    치료
    뇌하수체 종양에 대한 검사가 필요하며, 도파민 유사 효능 약물을 사용하여 프로락틴 수치를 낮춰주면, 90%의 환자에서 배란이 회복됩니다.
  • 갑상선 기능 저하증 갑상선 기능 저하증 환자 171명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약 23%에서 불규칙한 월경을 보였고, 티록신 치료 후, 갑상선 기능이 정상으로 회복되었을 때 정상적인 배란이 일어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 저성선자극호르몬성 성선기능저하증 갑상선 기능 저하증 환자 171명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약 23%에서 불규칙한 월경을 보였고, 티록신 치료 후, 갑상선 기능이 정상으로 회복되었을 때 정상적인 배란이 일어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원인
    -두개인두종, 뇌하수체 샘종, 동정맥 기형, 다른 중추 신경계 병변이 있을 경우
    -심한 저체중, 과도한 운동 및 스트레스 및 만성 질환이 있는 경우
    -선천적 시상하부 부전 (Kallmann 증후군)
    치료
    -두개인두종, 뇌하수체 샘종, 동정맥 기형 및 중추 신경계 병변이 있을 경우, 기저 질환에 대한 신경외과적인 치료가 필요합니다.
    -심한 저체중은 시상하부 기능을 교란시킬 수 있어 무배란과 난임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적절한 식이요법과 생활 습관의 개선으로 적절한 체중을 유지한 경우, 저체중과 관련된 무월경 환자의 90%까지 월경이 정상적으로 회복되고, 73%에서 자연 임신이 가능했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선천적 시상하부 부전 (Kallmann 증후군) 시, 난소의 기능이 유효하다면, 적절한 생식샘자극 호르몬을 투여함으로써 배란 유도가 가능합니다.
문의02-2648-3461~2